워렌버핏 관련주,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워렌 버핏 후계자 그랙아벨

반응형
    반응형

    전설적인 주식투자자로 알려진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이 다음 BERK Hathaway를 이끌 후계자를 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누구인지 궁금해 지는데요 워렌 버핏이후 Berkshire Hathaway CEO가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으로 오랫동안 여겨져 온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워렌버핏 관련주, 워런 버핏 포트 폴리오 투자종목, 워런 버핏 명언등에 대해 총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그의 자산은 113조로 알려져 있는데 그 돈을 어디에 기부하거나 사용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워렌 버핏은 CNBC에서 공식적으로 언급을 했고 Abel을 후계자로 지목을 했습니다. 또한 Berk Hathaway 이사회에서는 동의한 것으로 언론에 노출이 되면서 워렌버핏이 한 말이 결정적인 그랙 아벨리 후계자 임을 암시를 했습니다. 워런 버핏은 오늘 밤 나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내일 아침에 그렉이 맡을 것이라고 언론에 발표를 한 후계자 그랙 아벨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런 버핏 관련주 및 연관 관련 키워드 워렌버핏 투자 현황, 워런 버핏 포트폴리오, 워렌 버핏 후계자 그랙아벨, 워런 버핏 명언, 워런 버핏 재산 등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귀재 워렌버핏 관련주,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워렌 버핏 후계자 그랙아벨 관련 포스팅 순서 

     

     

    1) 워런 버핏의 후계자, 승계자 그랙 아벨 Greg Abel

    2) Greg Abel경력 및 향후 역할

    3) 그랙 아벨 Greg Abel의 성격

    4) 워렌 버핏 :: 버크셔 Berk Hathaway 회장

    5) 워렌버핏의 명언 10가지

    6) 워렌버핏워런 버핏 주식, 워런 버핏 포트폴리오(투자 종목), 워런 버핏 수익률

    7) 2021년 워런 버핏 버크셔 수익률 베스트 기업 10

    8) 워렌버핏 버크셔 주식 포트폴리오 지분율 변화 기업 20개 리스트 정보분석

     

     

     

    워렌버핏의 후계자, 승계자 그랙 아벨 Greg Abel

     

    주식 피커라기보다 딜 메이커로 더 잘 알려진 Greg Abel은 저크셔의 에너지 사업관리를 통해 ;Berkshire Hathaway(BRK.B+ 1.5%) (BRK.A + 1.7%) 주가 상승시킨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랙 아벨

     

     

    Abel은 Berkshire의 에너지 및 유틸리티 사업을 구축하고 주식 시장경제에 대한 주식 포트폴리오 매입 관련 논평보다는 비즈니스 운영의 결정에 특화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네바다 유틸리티 NV Energy와 그의 고향 캐나다 앨버타에 있는 전기 전송 회사의 인수를 도왔습니다.

     

    Berkshire Hathaway Energy는 Berkshire Hathaway의 미래 성장동력 중의 하나로 미국 최대 전력 공급 업체 중 하나이며 Berkshire Hathaway 수입의 약 10%를 점유하는 기업입니다.

     

     

     

    워렌 버핏 후계자로서 선택의 배경

     

    원래 ABEL과 다른 후계자 후보로 알려진 보험 운영 부분 부회장 Ajit Jain 중에서 아벨을 버크셔 경영자 후계자로 선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8 년 69세였던 Ajit Jain이 보험 운영의 부회장이 된 것과 동시에 아벨은 회사의 비보험 사업부의 부회장이 되었는데요 당시 버크셔 전문가들은 Jain이나 Abel이 Buffett의 후계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해 오고 있던 것으로 언론에도 노출이 된 적이 있습니다.

     

    -아벨이 다른 임원들보다 나이가 어린 부분도 결정에 한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Buffett은 CNBC에  둘 다 훌륭한 선수들이다 라고 언급을 하면서 한분이 앞으로의 버크셔 20년 활주로를 운영할 가능성이 크다고 CNBC에 말하면서 아벨이 유력한 후계자 임을 다시 한번 확인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Greg Abel 경력 및 향후 역할

     

    나이는 58세이고, 샌프란시스코의 PriceWaterhouse Coopers에서 공인회계사로 경력을 시작하여 1992년에 그는 지열 전기 생산 업체인 CalEnergy에 합류했고 1999년 MidAmerican Energy에 인수되었습니다. Berkshire는 1999년 말 Mid American에 대한 과반수의 지분을 확보를 했습니다.

     

    -Abel은 2008 년 MidAmerican의 CEO로 임명된 뒤 2014 년 Berkshire Hathaway Energy로 회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Greg는 규제 기관과 인수를 하고 많은 사람들을 관리 한 경험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을 관리 경험이 있다고 보입니다.

     

    CEO가 되면 그는 Fruit of the Loom 속옷, See's Candies, Geico 보험에서 제트기 부품 제조업체 Precision Castparts, BNSF 철도 및 루브리졸 화학 제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사업에 대한 다각화에 책임을 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랙 아벨 Greg Abel의 성격

     

    Abel은 Buffett의 카리스마와 쇼맨십이 부족하지만 Berkshire의 문화에 대한 헌신, 장기적인 사고 및 현명하게 돈을 쓰는 능력에 대한 Buffett의 신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언론에 노출되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렌 버핏 버크셔 Berk Hathaway 회장

     

    워렌버핏 투자자로서의 시작

     

    워런 버핏은 1965 년부터 Berkshire를 이끌기 시작하면서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에 기반을 둔 버크셔를 Geico 자동차 보험, BNSF 철도, 데 어리 퀸 아이스크림 및 See's Candies와 같은 수십 개의 사업을 통해 6,280억 달러 기업을 이끈 살아 있는 글로벌 역사상 큰 관심을 끄는 투자 역사의 제국을 건설했습니다.

     

     

    워렙버핏

     

     

    그를 따라다니는 명칭은 투자의 귀재, 인생의 멘토, 버핏 회장과 함께 점심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기회를 20년째 경매에 팔릴 정도로 그의 말 한마디와 언행이 모두 주목의 대상이 될 정도이라는 것은 모든 분들이 다 아실 것인데요 참고로 2019년 버핏과의 점심식사가 경매로 467만 달러(약 55억 원)에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버크셔 운영형태

     

    버크셔의 운영 형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 중 하나로 성장했지만 각 운영 사업이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철저하게 분산되어 운영되는 독립채산제와 같은 형태로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크셔 본사는 오마하 본사에 있으며 약 25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버크셔에서의 역할 

     

    Buffett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Berkshire의 많은 CEO들에게 비즈니스 카운슬러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유대교 교육처럼 질문에 답하고 자본을 배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 컨설턴트가  주요 역할이라고 하는데요 직접적으로 비즈니스 운영 방법을 알려주거나 관여하는 것이 아니므로 Abel이 후계자로 낙점이 현재 된 상태에서도 워런 버핏과 같은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다른 버크셔의 임원들도 동일한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Berkshire는 회사 재보험 운영 책임자 인 Ajit Jain과 회사 이사회 및 Berkshire의 일상 업무를 감독하는 새로운 일자리로 Abel을 승진을 시켰는데요 임원인 Jain과 Conn. Stamford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Abel 은 Iowa, Des Moines이 살고 있으며 그는 1930년생으로 올해 90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명언 10가지

     

    워런 버핏은 주식 운영 및 투자의 귀재로 알려져 있지만 동시에 그를 따라다니는 다른 명칭처럼 인생의 멘토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그의 명언은 정리되어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기도 하고 있습니다. 투자 관련한 명언과 인생에 있어서 명언을 정리를 해 봤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렌버핏 명언 1 - 투자자는 어제의 성장으로 수익을 내지 않는다 (The investor of today does not profit from yesterday's growth)

     

    워렌버핏 명언 2 - 투자방법을 잘 모르는 투자가에게 가장 알맞은 투자방법은 분사 투자이다 (Wide diversification is only required when investors do not understand what they are doing)

     

    워렌버핏 명언 3 - 썰물이 빠졌을 때 비로소 누가 벌거벗고 헤엄쳤는지 알 수 있다 (It's only when the tide goes out that you discover who's been swimming naked)

     

    시장은 끊임없이 변동하고 있어서 지금 당장은 누가 승자가 될지 패자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는 말로 풀이가 되며 이것은 본인도 언제라도 무너질 수 있다는 말로 풀이가 되는 부분으로 신중함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시간이 지났을 때 누군가는 분명 승자가 되고 패자가 돼서야 승자와 패자를 구분할 수 있어서 지금 당장은 드러나지 않지만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행복에 부합될 수 있는 목표를 세워 꾸준하게 준비를 하고 투자를 해나간다면 아무런 생각 없이 발버둥 쳤던 사람들과는 다른 인생을 살아가게 될 것이라는 투자와 인생에 있어서의 멘토적인 말로 풀이가 됩니다.

     

    워렌버핏 명언 4 - 여론조사로 심사숙고를 대신할 수는 없다 (A public-opinion poll is no substitute for thought)

    이 명언은 여론조사를 하는 것도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것이므로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본인 스스로가 먼저 심사숙고해서 결정하는 것이 낫다는 말로 풀이가 됩니다.

     

    워렌버핏 명언 5 - 오늘 누군가가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는 이유는 오래전에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Someone's sitting in the shade today because someone planted a tree a long time ago)

     

    세상이 망할 지라도 오늘 나는 사과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워렌버핏 명언 6 -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란 세월이 걸리며,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채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걸 명심한다면, 당신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It takes 20 years to build a reputation and five minutes to ruin it. If you think about that, you'll do things differently)

     

    인생철학 중에서 겸손하라는 말로 풀이가 되는 부분인데요 분명히 잘 못 의사 결정을 하는 부분에 대한 조언이기도 합니다.

     

    워렌버핏 명언 7 - 월가는 롤스로이스를 타고 다니는 사람이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사람에게 자문을 하는 유일한 곳이다(Wall street is the only place that people ride to in a Rolls Royce to get advice from those who take the subway)

     

    돈이 있는 사람이 더 돈을 쓰는데 신중하라는 말과 절약이 몸에 배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계를 두고 이야기하는 부분인데요 절약이란 부분이 정말 쉬운 것은 아니라고 보는데요 특히 한국사람들 허영심 부분과도 연관이 되어 있는 정곡을 찌르는 멘토입니다.

     

    워런 버핏 명언 8 - 주가 변동을 적으로 보지 말고 친구로 보라. 어리석음에 동참하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이용해서 이익을 내라(Look at market fluctuations as your friend rather than your enemy; profit from folly rather than participate in it)

     

    주식 투자를 잘하는 비결 중의 하나는 정말 잘 분석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도 있지만 그런 일을 하는 친구를 잘 사귀어서 시너지를 내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듯합니다.

     

    워런 버핏 명언 9 - 나는 노아의 법칙을 위반했다. 비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지만, 방주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I violated the Noah rule: Predicting rain doesn't count; building arks does)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라는 말입니다. 시장의 흐름을 보고 의사 결정하는 습관이 제일 중요하고 그렇기 위해서는 인재와 부의 재분배 포트폴리오 비중을 잘 관리하는 것도 워런 버핏이 이야기하는 방주 중의 하나로 보입니다.

     

    워렌버핏 명언 10 -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들이 주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을 때 흥미를 갖곤 한다. 하지만 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는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을 때다. 평소 인기도 있으면서 잘 나가는 주식은 살 수 없기 때문이다 (Most people get interested in stocks when everyone else is.The time to get interested is when no one else is. You can't buy what is popular and do well)

     

    20년도 2월부터 시작된 10년 만에 온다는 투자자 관점에서의 저점을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밑바닥을 아무도 몰랐지만 알았던 사람은 최고의 수익을 내었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늦게 이 저점을 발견한 사람이 들어가기에는 늦었지만 거의 1년여 동안 주식 시장이 이렇게 변화될지는 아무도 몰랐다는 것이지만 누군가는 보고 분석을 했을 것입니다. 10년 주기설은 오래전부터 있었는데요 또 10년을 기다려야 하는 것은 아니겠죠?

     

     

    워렌 버핏 배우자 및 결혼 관련 조언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조언을 주주총회 또는 명사들과의 만남에서 언급을 했었는데요 인생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인생을 함께 하는 긍정적인 사람들과 일하는 부분에 대해 아래 3가지를 이야기했습니다.

     

    -배우자 선택은 신중하게

    -더 나은 사람들과 함께하라

    -존경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라

     

    버핏은 수년간 결혼의 중요성을 강조했었는데요 2009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도 버핏은 "올바른(right) 사람과 결혼하라"라고 강조를 했습니다. 주변 동료, 주변 긍정으로 일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의견을 밝혀 왔는데요 그런 인생에 있어서의 행운을 얻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버핏 회장은 그의 서적에서 누구든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라는 것에 조언을 했는데요 이 부분은 10년을 가다 보면 그 과정에서 그 사람을 통해서 기회가 생길 것과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언급을 했습니다. 지금 40, 50이 된 우리들이라면 아직도 늦지 않았다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워렌버핏 주식, 워렌버핏 포트폴리오(투자 종목), 워렌버핏 수익률

     

    미국 ETF 중에서 SPY, QQQ 혹은 이들과 유사한 인덱스 기반 안정적 상품들 중에서 입맛에 맞는 것을 고르면 큰 무리 없을 것 아린 블로그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러한 미국 우량주나 ETF 잘 골라서 장기 투자하는 것이 한국 내의 부동산, 아파트 투자들에 비해서 훨씬 더 안전한 자산관리의 방법일 것이라는 이유가 왜 그럴까 여기서부터는 워런 버핏의 주식, 포트 폴리오, 수익률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크셔 21년 1분기 수익보유 변화

     

    Berkshire는 2021 년 1 분기에 S&P 500의 총수익률인 6.2%에 비해 그 이상인 10.2% 상승을 했는데요 주요 보유 중인 대표 주식 포트폴리오는 무엇일까요? Berkshire의 주요 주식 포트폴리오는 2% 증가한 2,664 억 달러로 추정이 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비중이 높은 Apple은 20년 4 분기의 50%에서 감소한 39%의 Berkshire 포트폴리오를 구성을 하고 있었습니다.

     

     

    워런 버핏 버크셔 주식자산 구성의 21년도 큰 변화라 하면 한마디로 Berkshire는 4분기에 Apple을 6%(9443만 주에서 8억 8,710 만주) 줄인 것과 Chevron과 Verizon에 큰 지분을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역시나 쉐브론과 버라이즌은 실망을 시키지 않는 다라는 것과 21년도 1분기 수익의 대부분은 Bank of America (BAC)에서 발생한 것으로 증식 증가 보유분과 수익의 증가분은 비례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Berkshire의 2020 년 4분기 보고서를 근거로 보면 버크셔의 2020년 말 현재 장부가는 4,432억 달러이며, 지분 투자 순이익 40억 달러를 영업이익 56억 달러를 더하게 되면 21년 1분기 장부가는 4,535 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3월 말 기준으로 버크셔의 시가 총액은 5,820억 달러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워런 버핏의 자산 증감의 변화를 주고 있는 주식을 눈여겨보거나 뉴스 등을 통해 언급하는 기업의 가치를 잘 파악하면 저와 같은 주린 이들은 투자할 때 이런 주식을 매입을 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됩니다.

     

     

    Berkshire 소유 주식 48개 중 30개가 배당금을 지급을 하는데요 21년 5월 초반 현재 상위 10위권은 연간 수익률 기준으로 2.83% ~ 5.2%였습니다. 이런 주식 몇 개 중에서 수익률 기준으로 장기적인 보유 할 목록을 찾아봐야 할 듯합니다. 여기에도 쉐브론과 버라이즌은 계속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Berkshire Hathaway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블루칩 세트이며 점점 더 잘 알려지지 않은 성장 베팅 중심으로 주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Berkshire Hathaway 주식 포트폴리오는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Todd Combs와 Ted Weschler에 의해 선택이 된다라는 이야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런 버핏이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2021년 5월 워런 버핏 버크셔 수익률 베스트 기업 10

    수익률 기준으로 21년도 5월 초 기준으로 수익 1위 카테고리는 에너지 관련주에서 수익을 많이 내었는데요 업계 2위 및 8위인 Chevron Corp와 Suncor Energy Inc입니다. 수익 2위 카테고리는 AbbVie Inc로 의료 관련주가 수익을 많이 냈고 또한 Merck.Co와 Bristol-Myers Squibb Co 등 의료 업계에서 6,7위를 하고 있는 기업들도 포함이 되었습니다.

     

    수익 3위 카테고리는 통신 서비스 관련주로 Verizon Communications Inc (VZ)가, 수익 4위 카테고리는 STORE Capital Corp에서 유일한 부동산 관련주가 포함이 되었습니다. 수익률 5위는 소비자 방어주 관련주인 The Kraft Heinz Co 및 Coca-Cola Co였고, 금융 서비스 관련주인 US Bancorp (USB)등이 버크셔 수익률 21년 5월 초 기준 10위 권 안의 기업들로 포함이 되었습니다.

     

    버크셔 투자 포트폴리오 랭킹

     

     

    워런 버핏 버크셔 주식 포트폴리오 지분율 변화 기업 8개 :: 주식 투자 감소가 일어난 기업 리스트 

     

    2021년 1분기 2020년 전분기 대비 기준으로 워렌버핏 관련주로 꼽히는 기업의 정보와 버크셔의 주식 매각 및 신규 매입한 기업들의 정보 20개 기업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 봅니다.

     

    먼저 전체적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이 어떻게 돼 있는지 20년 12월 말 기준으로 구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시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20년 말 기준으로 워런 버핏  Berkshire Hathaway 포트폴리오 주요 투자 비중을 살펴보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19%, 무디 13.2%, 뱅크 오브 아메리카 12%, US Bancorp 9.8%, 코카콜라 9.3%, BYD co 8.2%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버크셔 20년 주식투자 포트폴리오 구성비

     

     

    지금부터는 구체적으로 버크셔 워런 버핏의 투자 포트 폴리오 구성이 최근 어떻게 변화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기업으로는 US Bancorp, 애플 APPLE, 제너럴 모터스, 리버티 라틴 아메리카 클래스 C, Suncor 에너지, 웰스 파고 Wells Fargo, JP 모건 체이스, 화이자 Pfizer, RH,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퀴브 Bristol-Myers Squibb, AbbVie, 머크 Merck, 크로거 Kroger, T-Mobile US, 셰브론, 버라이즌 Verizon등에 대해 정리를 해 봅니다.

     

    1) US Bancorp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지분 감소

    -보유 주식 : 131,137,998 (3 분기 대비 -0.6%)

    -지분 가치 : 610 만 달러

     

    US Bancorp (USB, 44.28 달러)는 자산 기준으로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큰 은행이자 미국에서 가장 큰 지역 은행입니다. 또한 Berkshire Hathaway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오래된 Buffett 주식 중 하나입니다. 오마하 오라클은 2006년 1분기에 그의 직책을 시작했습니다.

     

    버핏은 US Bancorp에 대해 입이 꽉 찬 것으로 악명 높으며 그 위치를 거의 다루지 않습니다. 그는 2020 년 4 분기에 0.6 % 또는 823,834 주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2020 년 2 분기에 0.2 % 하락한 이후입니다.

     

    2) 애플 APPLE :: 워런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지분 감소

    -보유 주식 : 887,135,554 (3 분기 대비 -6%)

    -지분 가치 : 1,171억 1 천만 달러

     

     

    애플 주식 차트 

     

     

    워렌 버핏은 애플 (AAPL, $133.2)을 주식으로 생각하지 않고 버크셔의 세 번째 사업이라고 생각하는 투자 주식 중의 하나로 투자하고 있는 지분의 규모를 보면 그 말이 거짓말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의 세계는 영원할 수는 없다는 것이 사실인데요 버핏은 4분기에 애플 지분을 6%나 줄였다. 5720만 주를 매각을 한 후에도 애플은 여전히 버크셔 전체 포트폴리오의 4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약 8억 8700만 주의 BRK.B는 여전히 Apple의 세 번째로 큰 투자자로 지주 회사는 여전히 모든 AAPL 발행 주식의 5.1 %를 소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리버티 라틴 아메리카 클래스 C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지분 감소

    -보유 주식 : 1,284,020 (3분기 대비 -10%)

    -지분 가치 : 1,420만 달러

     

    Liberty Latin America Class A (LILA, $11.93) 및 Liberty Latin America Class C (LILAK, $11.62) 주식은 전설적인 유료 TV 기업 John Malon에 대한 Berkshire Hathaway이 투자하고 있는 주식 베팅 중 가장 작은 주식에 속합니다.

     

    Liberty Latin America는 칠레, 푸에르토 리코, 카리브해 및 기타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케이블, 광대역, 전화 및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2020 년 11월, Liberty Latin America는 푸에르토 리코와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에서 AT & T (T)의 무선 및 유선 자산을 20억 달러에 구매를 했습니다. 워런 버핏은 통신 업계의 선구자 Malone의 전문 지식에서 어느 정도 매력을 발견했지만, 지금까지 몇 분기 동안 고민해온 Liberty Latin America에서의 100 %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어야 투자를 한다라는 이야기로 보이기도 합니다.

     

    3분기 동안 Berkshire는 Class C 지분에 약 4% (66,567주)를 추가한 반면 Class A는 약 5% (160,478주) 주식수를 줄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4분기에 워런 버핏은 클래스 C 주식을 146,177주 (10%)로 다시 줄였는데요 매입과 매수를 반복적으로 하고 있네요.

     

    4) 웰스 파고 Wells Fargo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지분 감소

    -보유 주식 : 52,423,867 (3분기 대비 -58%)

    -지분 가치 : 15억 8천만 달러

     

    2001년부터 Berkshire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Wells Fargo(WFC, $34.79)는 한때 Warren Buffett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주식이었습니다. 스캔들에 시 달리는이 대형 은행은 수백만 개의 가짜 계좌를 개설 및 승인 없이 모기지 수정, 자동차 보험에 대해 고객에게 비용을 청구했다는 폭로로 인해 수년 동안 언론에 언급되어서 주가 회복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를 반증이라도 하듯이 Buffett은 2018년 초부터 여러 분기에 걸쳐 Wells Fargo 주식을 매각을 시작을 했고 2020년 말에는 5500만 주 이상을 팔게 되면서 최종적으로 보유주식의 58%를  매각을 했습니다.

     

    5) Suncor 에너지 :: 워렌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지분 감소

    -보유 주식 : 13,849,207 (3분기 대비 -27%)

    -지분 가치 : 2억 3240만 달러

     

    Warren Buffett은 또한 Suncor Energy (SU, $18.79)를 매수와 매도를 번갈아 가면서 결국에는 몇 분기 만에 suncor지분을 크게 줄였습니다.

     

    suncor 에너지는 오일 샌드 개발, 해양 석유 생산, 바이오 연료 및 풍력 에너지 개발하는 통합 에너지 거대 기업입니다. Suncor는 2020년 2분기까지 Berkshire Hathaway의 포트폴리오에서 유일한 에너지 관련주였는데요 4분기에 suncor 지분의 27%(540만 주)를 줄인 상태입니다.

     

    6) 제너럴 모터스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지분 감소

    -보유 주식 : 72,500,000 (3분기 대비 -9%)

    -지분 가치 : $30억

     

    Warren Buffett은 2012년 초 글로벌 no.4 자동차 제조업체 General Motors (GM , $53.46)의 지분을 처음 인수를 시작을 했습니다. 그 이후 몇 년 동안 큰 강세를 보이며 2018, 2019 년에 Berkshire Hathaway의 지분을 2020 년 3분기까지 주식 지분을 늘려오다가 4분기부터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General Motors는 항상 고전적인 버핏 가치 투자로 여겨져 왔는데요 GM은 상징적인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국민 브랜드이지만 4월 배당금 중단을 한 제너럴 모터스는 2020년 상반기 비참한 GM은 실적을 기록하면서 버핏은 약간의 고민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7) JP 모건 체이스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Warren Buffett이 JPMorgan Chase(JPM, $117.30)에 대해 가졌던 믿음감이 사라진 듯합니다. 자산 기준으로 미국 최대 은행에 대한 워런 버핏이 100% jp모건 체이스 주식을 매각을 하면서 지분이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파트너십은 CEO Jamie Dimon에 대한 Warren Buffett의 존경심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였는데요 20년도 Dimon과의 Haven 헬스 케어 파트너십은 2021 년 초에 종료된 상태입니다.

     

    아래는 20년 분기별 jp모건 체이스 매각하는 단계별 주식 매각 비율과 수량입니다.

    -2020 년 1분기 : 180 만주 매도 (3%)

    -2020 년 2분기 : 3550 만주 매도 (61%)

    -2020 년 3분기 : 2120 만주 매도 (95%)

    -2020 년 4분기 : 967,000 주 완전 매각

     

     

    8) 화이자 Pfizer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100% 지분 매각

     

    화이자는 오래전에 특허 보호를 상실한 리피토 (콜레스테롤 용) 및 비아그라 (발 기부 전용)와 같은 블록버스터 약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파이프 라인이 비축되어 있습니다. 인수와 함께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로 인해 Ibrance를 포함하여 유방암 치료를 위한 여러 히트 약품 등이 혈액 희석제 Eliquis,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인 Xeljanz고 함께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화이자는 파트너 인 BioNTech (BNTX)와 함께 COVID-19 백신 승인을 받는 데 앞장서서 매도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화이자의 제약 성공과 건전한 배당 흐름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화이자 주식을 단기 스윙 거래처럼 취급을 했는데요 현재는 주식 보유분이 없는 상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렌버핏 버크셔 주식 포트폴리오 지분율 변화 기업 12개 :: 주식 투자 증가가 일어난 기업 리스트 

     

    화이자 기업까지는 워런 버핏 버크셔에서 지분을 매각한 기업이라면 지금부터는 주식 지분을 추가한 기업들입니다.

     

     

    1) RH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 1,732,548 (3분기 대비 +1%)

    -지분 가치 : 7억 7,540 만 달러

     

     

     

    RH(Restoration Hardware) 

     

     

    Warren Buffett은 인테리어 관련 기업인 RH(RH, $487.31)에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오프라인 소매 업체는 온라인 전자 상거래의 성장으로  인해 지난 몇 년 동안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RH는 미국인들이 홈 오피스와 일반 가정을 업그레이드에 지출 증가 및 재택근무와 홈트레이닝 시장 성장에 힘입어 성장하였습니다.

     

    RH(Restoration Hardware)는 인테리어 관련 가구, 조명, 직물, 목욕 용품, 장식 및 실외 및 유아용 제품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고급 가구 인테리어 업체입니다.  집에 대한 가구 수요 및 인테리어 등의 수요 증가로 워런 버핏 주식 매입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2019 년 3 분기부터 워렌 Buffett RH 주택 및 주택 관련 산업 성장주에 투자를 시작해서 버크셔는 4 분기 동안 RH 지분을 24,200 주 매입을 추가했습니다.

     

     

    2)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퀴브 Bristol-Myers Squibb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수 : 33,336,016 (3분기 대비 11% 증가)

    -지분 가치 : 20억 7천만 달러

     

    Bristol-Myers Squibb (BMY, $59.40)는 3분기 워런 버핏 관련주 Big 베팅 중 하나로 18억 1천만 달러에 해당하는 3천만 주를 사들였고 4분기에 추가로 340만 주 (약 11%)를 추가로 매입을 했습니다.

     

    BMY는 1년 전 제약 대기업 Celgene을 인수를 진행하여 Pomalyst와 Revlimid 다발성 골수종 치료 부분으로 회사가 크게 성장했습니다. 제약 회사의 매출 관점 파이프 라인중의 하나인 오늘날 잘 알려진 혈액 희석제 Coumadin과 제2형 당뇨병 치료제 Glucophag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 가치주 주의 하나로 여겨지는 종목으로 저평가된 주식으로 보고 있습니다. Opdivo가 최근 임상 성공을 했고 내년에 출시될 치료법들이 또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3) AbbVie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 25,533,082 (3분기 대비 +20 %)

    -지분 가치 : 27억 4천만 달러

     

     

     

    크로거 /  abbie

     

    AbbVie (ABBV, $104.2)는 Humira 및 Imbruvica와 같은 블록버스터 약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분석가들은 류머티즘 관절염과 플라크 건선을 치료하는 Rinvoq 및 Skyrizi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AbbVie는 반세기 동안 매년 배당금을 높인 배당금 귀족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좋은 점은 현재 5.0%의 배당 수익률이 S P 500에서 가장 높은 수치 중 하나입니다.

     

    지수 평균 인 약 1.5%보다 몇 배나 높은 수준이며 버핏은 2020년 3분기에 2,100만 주가 넘는 18억 6천만 달러 매입 후 20년 마지막 분기에 430 만주를 추가 매입을 했습니다.

     

    4) 머크 Merck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 28,697,435 (3분기 대비 28 % 증가)

    -지분 가치 : 23억 5 천만 달러

     

    Warren Buffett는 작년 3분기에 투자를 시작한 4분기에 Dow component Merck ( MRK, $80.18)의 주식 6,294,333 주를 추가로 매입했습니다. 제약 회사는 현재 BRK.B 지분의 거의 0.9%를 차지합니다.

     

    CEO Ken Frazier는 6월 말 은퇴 예정인 머크의 매출 성장 동력은 28년 특허를 보유 중인 항암제 키트루다 Keytruda인데요 4분기에 수익을 놓친 투자자의 경우 주요 성장 동력인 Keytruda, Gardasil 및 Lynparza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5) 크로거 Kroger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 33,534,017 (3 분기 대비 34 % 증가)

    -지분 가치 : 10억 7천만 달러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 업체 중 하나인 Kroger는 Dillons, Ralph 's, Harris Teeter 및 그 이름을 딴 브랜드로 운영이 약 2,750 개의 소매 식품점과 Fred Meyer Jewelers 및 Littman Jewelers 이름 아래에 1,585 개의 주유소 및 170 개의 보석 상점을 운영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버크셔는 4 분기에 Kroger (KR, $33.66) 주식 매입을 34%나 늘렸는데요 2019년 4분기 Berkshire Hathaway의 슈퍼 마켓 관련주인 Kroger에 초기 투자를 할 때는 반신반의했었다고 합니다. 많은 장기 투자자들이 월마트와 아마존 닷컴에 투자를 하는 동안에 버크셔는 전통적인 슈퍼마켓 체인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향후 수익률이 궁금해집니다.

     

    Kroger는 우수한 배당 성장 주식 중의 하나로 분기별 주당 72센트로 12.5% 상승을 하고 있는데 5년 배당 성장률 12%와 거의 같이 가고 있어서 투자자 관점에서 좋은 주식이지 않을까 합니다. 버크셔는 34%나 주식을 추가 매입을 해서 Berkshire는 현재 4.4 % 지분으로 4번째로 큰 주주이기도 합니다.

     

    6) T-Mobile US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 5,242,000 (3분기 대비 +117 %)

    -지분 가치 : 7억 7900만 달러

     

    Berkshire는 4분기에 무선 통신 회사 T-Mobile US (TMUS, $122.0) 두 배 이상 늘 T-Mobile은 2020년 4월에 Sprint와 260억 달러의 합병이 있었는데요 sprint와 합병을 통해 Verizon 및 AT & T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규모의 No.3 무선 회사가 되었습니다.

     

     

     

    쉐브론 t 모바일

     

     

    7) 쉐브론 Chevron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 48,498,965

    -지분 가치 : 41억 달러

     

    2020년 엑손 모빌(XOM)이 버크셔 투자 주식에서 없어진 뒤 다우 존스에 남아있는 유일한 에너지 주식 셰브론 (CVX, $93.13) 은 워런 버핏의 엑손모빌을 대체할 우량 배당금 주식이 되었는데요 셰브론의 5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CVX는 50억 달러로 Noble Energy를 인수함으로써 2020년 7월 업계 최악의 상황을 모면을 할 수 있었는데요, 2020년에 많은 석유 및 가스 회사가 작년에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중단해야 했지만 Chevron은 지급을 했습니다.

     

     

    8) 버라이즌 Verizon :: 워런 버핏 버크셔 그랙 아벨 관련주

     

    -투자 변화 :주식 보유 stake에 추가

    -보유 주식 :146,716,496

    -지분 가치 :86억 달러

     

     

     

    버라이즌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age)에서 유일한 통신 회사인 Verizon(VZ, $54.15)은 모든 곳에서 장기 배당 투자자의 사랑을 받는 주식입니다. 4분기에 86억 9천만 달러(1억 4,670만 주)를 추가 한 뒤 버라인즌 주식은 Berkshire의 총주식 포트폴리오 가치 기준으로 3.2%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50억 달러(한화 약 5조 6천150억 원)에 아메리카온라인(AOL)과 야후를 매각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뉴스를 통해 알려지면서 향후 매각을 통해 확보하는 현금은 5세대 무선 통신망 건설 등에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버라이즌은 AOL을 44억, 2017년 야후를 44억 8천만 달러에 인수한 뒤 오스라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을 만들었지만 1년 만에 반토막이 나면서 인수 가격의 절반가에 매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귀재 워런 버핏 관련주,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워렌 버핏 후계자 그랙아벨 관련 포스팅 마무리

     

    버크셔의 투자 포트 폴리오 등은 매월 분기별로 사고파는 비율이 변화하므로 항상 분기별 보고서와 주식 업계에서 분석 보고서 등을 분석해 보면 투자 수익률 등을 파악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워런 버핏의 투자 현황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