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MD관점 머천다이징 4가지 계획하기
- 고객관점 비즈니스전략
- 2021. 1. 7.
오늘은 머천다이징 우리말로 말하면 MD라고 말하는데요, 상품을 말하거나 브랜드 구성을 말하기도 합니다.
주로 상품MD는 디자이너 또는 소싱하는 MD가 구성을 하고 상품기획자, 브랜드장과 생산량 가격등을 먼저 정하고 이전의 경우는 판매점주등 같이 사입량도 정하고 하는데도 요즘은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브랜드MD는 말 그대로 백화점의 컨텐츠인 브랜드를 결정하는 것을 MD라고 말합니다.
상품 MD관점 머천다이징 세부 안내입니다.
머천다이징의 기본설명
4가지 머천다이징 수립
상품구색과 판매와의 관계
시즌별 상품교체 계획방법
상품교체시즌별 전개 포인트(SS)
상품교체시즌별 전개 포인트(FW)
상품계획 수립법
인기상품 발견하는 방법
인기상품 만드는 법
인기상품 확보
상품 만들기 포인트
몇주간 위 순서의 주제로 상품관점 MD진행에 포인트를 잡아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몇주간 같이 배워 갈 상품MD 머천다이징 세부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머천다이징의 기본설명
머천다이징이란 사입계획 또는 상품생산 계획이기는 하지만 오히려 판매계획이라고 보면 됩니다. 매출액 50억을 달성하기 위해 이번 시즌에 얼마만큼의 상품량과 어떤 스타일 만큼의 상품을 생산할 것인가 또는 사입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의미합니다.
1) 어떤 고객에 팔것인가? (중심타켓)
2) 무엇을 팔 것인가
(어떤 브랜드? 어떤 스타일상품)
3) 얼마만큼 (수량과 다양성)
4) 얼마로 (적정가격, 가격대의 분류, 균형)
5) 어떤 구색으로 (조닝, 테마 분류)
6) 몇일부터 몇일까지
(판매기간, 딜리버리)
7) 어느정소에서
(레이아웃, 집기, 전개 구현 방법vmd)
8) 어떤 방법으로
(셀프판매, 대면, 살롱부띠크)
9) 어떤 채널로 (매장, 온라인, SNS외)
위와 같은 식으로 판매를 매장에서 하기전 정하는 것이 전체의 80%를 좌우한다고 봐도 과언은 아닙니다. 요즘시대는 온라인을 무시할 수 없지만 수익관점에서는 큰 변수가 되어 있는데요, 대부분의 유통업체는 오프라인 매장 판매후 온라인 판매 또는 온라인 판매 후 오프라인 판매를 같이 병행을 하고 있는 것이 실제 입니다. 이유는 매장주, 업체브랜드에 수수료를 주고 나면 남는 이익율이 줄어 들게 되어서 예전보다 더 많은 채널이 생겼지만 MIX하는 아이디어가 필요해 졌습니다.
상품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상품구성의 균형
상품구색을 생각할 때 인기상품만 끌어 모으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보이는 부분, 파는 부분, 버는 부분이 필요하다라는 말입니다.
1) 제안 - 보이는 부분(콜라보상품,디자인상품)
: 매장으로서의 품격이며 매장의 수준을 결정함과 동시에 매장의 컨셉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영역입니다.
2) 중심 - 팔아가는 부분(시즌상품)
: 그 시기의 시즌상품, 인기상품이 있는 곳입니다. 트렌드 아이템을 구성합니다.
3) 기본 - 버는 상품 (고수익)
: 그 매장의 기본 사계절 상품(반팔티)이거나 오리지널 상품입니다.
매장내 구성하는 비중은 아래와 같이 상품기획이 구성해서 매장구성을 VMD와 평수별로 제안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장비중 구성 : 제안 10% 중심 30% 기본 60%
매출비중 구성 : 제안 5% 중심 55% 기본 40%
도입기, 실매기, 처리기로 나누기
시즌에 따라 어떤매장은 판매속도가 빠르고 어떤매장은 느린 곳들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기 매장 유형을 잘 파악하고 상품구성시 참고를 해야 합니다. 말하자만 시기별로 매장구성비율을 바꿔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1) 도입기 - 코디네이트 테마설정 / 올해의 트랜드 주장 / 소 롯트 전개
2) 실매기 - 아이템 전략 / 존 안에서의 변화 / 볼륨전개 / 적정 가격 중심의 가격대 폭 / 판매상품 최대한 집중하기
3) 처리기 - 인기상품을 아주 좋은 가격으로 / 고가치 상품 마크 다운 등을 고려하고 시기를 잘 정합니다.
추가생상 계획 및 대응
추가 생산이나 사입은 생산처별로 델리버리를 맞출 수 있는 경우를 가정하고 진행을 하는 것이 원칙이고 입고가 늦어질 경우 또 다른 재고량 증가를 의미하므로 가능한 이 부분은 수익증감과 직결되므로 고민을 해야 합니다.
3가지 유형별 발주
1 계획발주 (60~70%) : 다음시즌에 어떤 상품구색으로 계획 할 것인지 구색을 기본적으로 충족 시키는 구성
2 대응사입 (15~20%) : 시즌 임박 도는 선행 상품등의 움직임에 따라 진행하는 형태 QR입니다.
3 추가사입 (10~20%) : 비슷한 상품을 시장에서 사입을 하는 것을 의미
▶4가지 머천다이징 수법
4가지를 설명하면 1) 아이템 MD 2)존 MD 3) Theme MD 4) 컨셉 MD를 나누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번 아이템 MD는 스커트 블라우스 스웨터 같은 복종별 매장 전개시 사용하는 방법이며 강한 개성을 갖는 고객보다는
추종하는 마케층을 중심으로 합니다. 대형 상품 구색점이나 고객수가 많은 입지 등 수동적인 마켓에 유리한 MD입니다.
아이템MD는 아이템별 비중 설정 / 제안, 중심,기본의 조합 / 디자인별, 소재별, 색무늬별, 시즌별 붕류 / 다양성과 볼륨 으로 풍부함 느낌 / 중심 가격선 선정이 핵심입니다. 단품구매가 주목적인 객층이 중심인 스토어나 샵의 MD는 이 아이템 MD구성이 주력이 되며 신상품 구색점에서 요즘 재검토 되고 있습니다.
2번 존zone MD는 아이템으로 분류된 중에서 단순희 아이템 일부가 아닌 1개의 공간에 파워 연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집중해서 팔 상품으로만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인트는 아이템 테마 설정 (디자인,소재,색, 무늬등) / 가격대의 폭(고중저 =1:6:3비율) / 주력 거래처를 키울 때 사용합니다.
3번 Theme MD는 시즌별 트랜드나 주력 코디네이트 테마로 표현하는 편이 호소력아 강하고 고객도 구입이 쉬운 그룹은 아이템 MD와 별도로 theme md를 진행합니다.
4번 Concept MD는 생활의 어떤 장면이나 특히 특별한 생활관을 접급방법 할 때 사용합니다. 세계관의 이해 / 아이템별 이미지 설정 / 주력 부수 연출용 위치 설정 / 컨셉내의 변화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요즘 한국에 진출한 이케아의 경우라 볼 수가 있습니다. 침실 주방 침장 선물등 여러 컨셉방을 구성하는 것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