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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점 비즈니스전략

비즈니스 성공위한 영점 자원 재배치 실행

by 아빠의 시선으로 보는 세상 사는 이야기 Super Mom & Daddy 2020. 11. 18.
영속하는 비즈니스 위한 주기적인 영점자원 재배치

 

오늘은 비즈니스를 하기위해서는 인적자원이 필요한데 새롭게 배치를 위한 영점 자원 재배치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인원을 뽑아서 육성하고 성장시키는 데는 기본 3년이상이 걸리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3년이란 시간은 경쟁에 뒤쳐질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므로 현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 결과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구조 영업자원 재배치 

WHAT :영업자원 재배치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에서 무엇을 줄이거나 재분배 하는 것이 아니라 1) 그 사업을 M&A했거나 2) 처음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제로 베이스에서 사업 사람 돈에 대해서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그려보고 재배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WHY : 영점자원 재배치가 왜 정기적으로 필요한가요? 영역할 제 2법칙 엔트로피 증가 법칙을 기준으로 하여 볼때 조직이나 사업이 시간이 흐르면 무질서도가 증가하면서 군살이 생기고 비만이 되어 복잡성이 증가 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바로 잡지 않으면 불필요한 자원이 낭비되고 부실이 생겨날 수 밖에 없어서 이기 때문입니다. 

 

HOW1 : 영점 자원 재배치는 어떻게 하는 것이고 순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고객관점에서 역피라미드로 조직을 역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2) BP를 찾아서 성형미인을 만들고 역으로 설계 합니다. 3) 현재에서 더하거나 빼지 말고 완전히 백지상태로 만들고 다시 그립니다. 4) 분기 반기 연단위로 고정화해서 실행할 영역을 찾아야 합니다. 3~5년에 한번씩 사업모델을 완전히 바꿔야 합니다. 이것은 시대에 따라서 고객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구성 연령대 기호도 변화등이 주요원인이 됩니다. 

 

영점자원 재배치 기본 개념을 설명

HOW2 : 영점자원 재배치는 어떤 기준으로 하게 되나요?  말 그대로 고객관점으로 뼈대 근육 미래 씨앗을 밝혀 내고 그것만 남기고 그려야 합니다. 

사업의 뼈대인 컨텐츠는 매우 중요

 1) 뼈대 : 사업의 필수 자원에 해당합니다. 없으면 죽는 것입니다. 바로 컨텐츠 입니다. 과감하게 버리는 경우동 있지만 사업의 근간이므로 없으면 생존이 불가능해 지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씩 질문해 보면 됩니다. 

2) 근육 : 돈을 버는 영역 입니다.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돈을 벌 수 있는가를 질문해 보면 됩니다. 

3) 미래의 씨앗 : 지금 당장은 생존에 관련되지도 않고 돈을 당장 벌어주는 것이 아니지만 지금 당장 먹어서 없애 버리면 내년에 먹을 게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내년엔 다 굶게 되냐고 질문해 보면 됩니다. 

 

위 세가지를 기준으로 정말 우선 뼈대만 남기고 그 다음 근육, 미래 씨앗 순서로 필수적인 것을 영점에서 그려 보되 철저히 고객관점을 유지해야 합니다. 

 

 

영점 자원 재배치의 대상

 재배치의 대상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사업(포트폴리오)

 -사업의 포트포리오도 고객,시장관점으로 제로 베이스에서 돌아봐야 합니다.

 -없애 할 사업(상품라인)이 먼저 처리 되지 않으면 자원이 제대로 분배 될 수 없습니다.

 -잘 되던 사업도 3~5년 단위로 사업의 기본 가설과 사업설계를 영점 재설계 해야 합니다.

   예) 백화점 사업, 아울렛 사업, 식품, 프랜차이즈 사업, 호텔 사업, 금융인프라 

 

2)  사람(조직) 

  -고객 관점으로 역피라미드로 바라봐야 합니다. 

  -꼭 필요한 포지션(직무)만 남겨야 합니다.

  -최적 TO를 산정하고 가장 적합한 레벨 무게값을 정합니다.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재무자원 현금도 재분배 

3) 돈(재무자원) 

 -줄이지 말고 BP를 찾아 성형미인 관점으로 역설계 합니다.

 -새는 곳부터 막아야 합니다. 예로 적자사업부 입니다.

 -ROTC와 성장성 기준으로 생산성이 높은 곳부터 배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영업자원의 재배치의 원리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영업자원 재배치시 자주하는 실수와 BP조사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준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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