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싸이트 찾는 고객조사 방법
- 고객관점 비즈니스전략
- 2020. 11. 18.
2번째 주제인 고객조사 방법과 7p정렬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전략이나 인싸이트를 찾기위한 제일 중요한 방법은 고객 조사 입니다. 대부분의 진도가 안나가는 것은 고객 조사가 불충분하기 떄문입니다. 적당히 조사하고 결과를 얻으려고 하는 공짜 심리 때문에 다음 진도가 안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고객조사는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물론 빠른 시일내에 마치면 좋겠지만 깨달을 수 있을 때가지가 원칙입니다. 해결책이 보일 때가지라고 설명을 해야 하겠습니다. 전략이 보일 때까지 고객 조사를 해야 합니다. 고객 조사가 충분하면 고객의 소리가 꿰어지고 명확하게 한가지의 소리로 들리게 되고 전략이 찾아 집니다.
고객 조사는 일생 내내 하는 것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기준입니다. 고객에게 묻는 것을 가장 중요한 도구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한번 문제를 해결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물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나 중심적으로 하는 관성이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계속해서 물어야 합니다. 다시 내 관점으로 돌아간 것은 없는지 고객 중심적이 된 것이 맞는지를 끊임 없이 물어보야 합니다.
다음은 고객조사하는 시간의 활용 팁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현장으로는 반드시 10시전에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12시가 넘어가면 못나가거나 나가도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할 일이 남아 있더라도 현장으로 나가서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순간 관점이 내부로 바뀌게 됩니다.
1차 고객고사는 어떻게 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What : 1차 고객조사는 무엇인가요? 최종소비자 end user에게 묻고 니즈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최종 고객은 기존고객 이탈고객 잠재고객 안티고객이 있습니다. Why:왜 1차 고객 조사를 해야 하나요? 최종소비가자 우리 제품을 사주지 않으면 비즈니스는 영속할 수 없습니다. HOW : 1차 고객 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리서치 팀이 있다면 사전에 코칭을 받습니다. 2) 고객 조사 10가지 표준조사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합니다. 3) 정해진 워크 플랜에 따라 스케줄 관리를 합니다. 4) 고객 조사 표본 수 기준을 반드시 맞춥니다. 5) 각각 나가는 것이 아니라 원팀 전체가 고객 조사를 함께 해야 합니다. 6) 반드시 조사 내용을 수첩에 기록하고 매일 수첩에 기록한 내용을 분석해서 노트에 옮겨 적습니다.

2차 고객조사는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설명드리겠습니다.
What : 2차 고객은 누구인가요? 1) 외부 협력업체 - 공장 매장주 건물주 등입니다. 2) 사내 연관부서 3) 정부기관, 공무원, 언론 4) 투자자 : 대주주 기타주주 금융권이 해당됩니다.
Why : 왜 2차 고객 조사를 해야 하는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외 부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2차 고객들의 니즈를 채워주지 못하면 1차 고객을 제대로 만족 시켜 줄수 없기 때문에 2차 고객 조사를 하여야 합니다. 1차 고객이 모르는 얘기를 2차 3차 고객이 할 수 있습니다.
How : 어떻게 하면 2차 고객 조사를 잘 할 수 있나요 ? 1) 각각의 2차 고객에게 물어보고 니즈를 정리합니다. 2) 1차 고객의 니즈와 부딪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습니다. 3) 1차 고객의 니즈와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3차 고객 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What : 3차 고객 조사는 무엇인가요? 내부 가치사슬에 속한 직원들의 니즈를 묻고 조사하는 것입니다. 같은 부서의 상사 부하는 3차 고객이고 다른 부서의 직원은 2차 고객이 됩니다.
WHy : 왜 3차 고객조사를 해야 하나요? 2) 1,2차 고객니즈를 찾아 실행하는 주체가 직원이기 때문입니다. 2) 직원 니즈를 찾아 만족시켜 주어야만 만족한 직원고객이 1,2차 고객의 니즈를 채워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HOW : 3차 고객 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1,2차 고객 조사를 통과한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2) 기존의 직원 니즈 조사자료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3) 상사에게 잘 노출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익명의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4) 타운홀 미팅을 진행합니다. 누구든지 참가해 자기의사를 밝히며 투표로 결정하는 미국식 회의 방식입니다.
5) 일방적인 경영자 강의 보다는 직원들의 니즈와 질문을 조사해서 소통합니다.

지금까지 고객 조사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7P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글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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